haju__log
[python] 딕셔너리 만들기, 수정하기 본문
반응형
✅ 딕셔너리 { key : value }
- 여러 값을 저장해 두고 필요한 값을 꺼내 쓰는 기능
- 이름표를 이용하여 값을 꺼내 사용한다
- { 이름표 : 값, 이름표 : 값 }
- 이름표를 key, 값을 value 라고 함
- 사용할 때는 리스트와 비슷한 방식
wintable ={
'가위':'보',
'바위':'가위',
'보':'가위'
}
print(wintable['가위'])
wintable ={
'가위':'보',
'바위':'가위',
'보':'가위'
}
def rsp(mine,yours):
if mine == yours:
return 'draw'
elif wintable[mine]==yours:
return 'win'
else :
return 'lose'
result =rsp('가위','바위')
print(result)
messages = {
'win' : '이겼다!',
'draw' : '비겼네.',
'lose' : '졌어...'
}
print(messages[result])
- 딕셔너리의 이름표에는 문자열과 숫자형, 튜플을 사용할 수 있으며, 값으로는 어떤 자료형이 오던 상관 없다.
- ㄴ값에 들어갈 자료형으로 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음
# ↓ 이름표는 문자열 또는 숫자를 주로 사용하지만
dict = { "이름표" : [1,2,3] }
# ↑ 값은 리스트를 포함해서 무엇이든 올 수 있습니다.
print( dict["이름표"] )
✅ 딕셔너리 수정하기
- 추가
#기존 dict
dict = {'one':1, 'two':2}
print(dict)
#추가
dict['three']=3
print(dict)
- 수정
#기존 dict
dict = {'one':1, 'two':2}
print(dict)
#수정
dict['one']=11
print(dict)
- 삭제
#기존 dict
dict = {'one':1, 'two':2,'three':3}
print(dict)
#삭제
del(dict['one']) #방법1
dict.pop('two') #방법2
print(dict)
반응형
'코테관련 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ython] 딕셔너리와 리스트 비교 (0) | 2023.04.30 |
---|---|
[python] 딕셔너리 반복문 활용 (0) | 2023.04.30 |
[python] 모듈 사용하기, 만들기 (0) | 2023.04.29 |
[python] for 반복문 (range(), enumerate()) (0) | 2023.04.27 |
[python] 리스트 사용과 수정 (append(), del, remove()) (0) | 2023.04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