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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ython] 딕셔너리 만들기, 수정하기 본문

코테관련 이론

[python] 딕셔너리 만들기, 수정하기

haju 2023. 4. 29. 20: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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✅ 딕셔너리 { key : value }

  • 여러 값을 저장해 두고 필요한 값을 꺼내 쓰는 기능
  • 이름표를 이용하여 값을 꺼내 사용한다
  • { 이름표 : 값, 이름표 : 값 }
  • 이름표를 key, 값을 value 라고 함
  • 사용할 때는 리스트와 비슷한 방식
wintable ={
    '가위':'보',
    '바위':'가위',
    '보':'가위'
}
print(wintable['가위'])
wintable ={
    '가위':'보',
    '바위':'가위',
    '보':'가위'
}

def rsp(mine,yours):
    if mine == yours:
        return 'draw'
    elif wintable[mine]==yours:
        return 'win'
    else :
        return 'lose'

result =rsp('가위','바위')
print(result)

messages = {
    'win' : '이겼다!',
    'draw' : '비겼네.',
    'lose' : '졌어...'
}

print(messages[result])

 

  • 딕셔너리의 이름표에는 문자열과 숫자형, 튜플을 사용할 수 있으며, 값으로는 어떤 자료형이 오던 상관 없다.
  • ㄴ값에 들어갈 자료형으로 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음
#            ↓ 이름표는 문자열 또는 숫자를 주로 사용하지만
dict = {     "이름표"    :    [1,2,3] }
#                           ↑ 값은 리스트를 포함해서 무엇이든 올 수 있습니다.

print( dict["이름표"] )

✅ 딕셔너리 수정하기

  • 추가
#기존 dict
dict = {'one':1, 'two':2}
print(dict)

#추가
dict['three']=3
print(dict)

 

  • 수정
#기존 dict
dict = {'one':1, 'two':2}
print(dict)

#수정
dict['one']=11
print(dict)

 

  • 삭제
#기존 dict
dict = {'one':1, 'two':2,'three':3}
print(dict)

#삭제
del(dict['one']) #방법1
dict.pop('two')  #방법2
print(dict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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